미국의 저명한 투자자이자 채권 전문가인 제프리 건들락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.
채권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정확한 예측을 하여 유명해진 사람으로 금융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인물인데요
오늘 포스팅에서는 건들락지표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

건들락지표란 무엇인가

건들락 금리 지표는 금 대비 구리의 상대 가격 추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지표의 의미와 중요성
제프리 건들락이 미국 국고채 10년물 금리의 향후 추이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합니다.
금 대비 구리 가격 비율이 장기 국채 금리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인데요
지표의 작동 원리
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인 금에 비해 실물 경기에 민감한 구리 가격의 상대적 변화를 측정해서,
구리 가격이 금 가격 대비 상승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는 것으로 해석됩니다.
지표의 활용
미국 장기 국고채 금리 예측에 사용되는데요
한국 국고채 금리와도 연관성이 있어 국내 금리 동향 파악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지표의 신뢰성
연합 인포맥스의 분석 결과, 1년간 미 국채 10년물 금리와 금 대비 구리 가격의 상관계수가 0.95로 나타났습니다.
이는 두 변수가 거의 같은 흐름을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건들락지표는 글로벌 경제 상황과 인플레이션 압력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로,
투자자들이 금리 동향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.
건들락 지표가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

금리 동향 예측
금 대비 구리 가격 비율이 장기 국채 금리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 금리 예측에 활용될 수 있는데,
미국 10년물 국채 금리와의 높은 상관관계(0.95)로 인해 금리 동향 파악에 유용합니다.
인플레이션 압력 측정
구리 가격이 금 가격 대비 상승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는 것으로 해석됩니다.
이는 장기 국고채 금리에 상승 압력을 가하는 요인이 됩니다.
경기 침체 예측
건들락은 이 지표를 포함한 여러 지표 통해 경기 침체를 예측합니다.
2024년에 75% 확률로 경기 침체가 올 것으로 전망하고 했습니다.
글로벌 경제 영향
미국 경제 지표와의 연관성으로 인해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경제 동향 파악에도 활용되고 있는 중입니다.
투자 전략 수립
건들락은 이 지표를 바탕으로 2024년의 경우, 금리 하락, 변동성 증가를 예상하며 채권 투자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.
건들락 지표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다른 경제 지표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되어 경제 전망에 활용될 수 있는데요
향후 경제 흐름을 예측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.